시스템 인증사업

식품안전

FSSC 22000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식품안전에 대한 고객의 우려가 더욱 더 높아지고 있다. 오염된 우유에서부터 오염된 땅콩버터까지, 식품불안과 리콜은 지난 수년 간 항상 존재해 왔다. 글로벌 공급사슬의 확장과 적절한 관리 메커니즘의 부재가 그 핵심 원인의 일부이다. 제조업자와 소매업자가 공급사슬 내의 결함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다양한 안전규격과 계획이 제안되어 적용되면서, 글로벌 식품안전 보증에 대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

FSSC2000의 도입은 국제적으로 인정 및 인증되는 우수한 단일 식품안전규격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중요 단계다. 이는 ISO22000:2005 식품안전경영 규격과 공개활용규격(PAS) 220:2008 및 기타 추가 요구사항을 결합한 것이다. 그 내용은 식품안전규격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식품안전경영 계획을 벤치마킹하는 기관인 국제식품안전협회(GFSI)가 승인하였다. GFSI는 또한 전세계 소매업자들의 일반승인 (Common Acceptance)를 통해, 식품공급사슬의 전반에 걸친 비용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인증 취득의 중요성

FSSC 22000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품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ㆍ관리하는 자율적인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이다. 기업은 이러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의 실행을 통해 법규 및 소비자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키고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인증 취득의 기대효과

  • - 국제교역증가로 HACCP을 대표하는 국제식품구격의 필요성
  • - 모든 Food Supply Chain내에 효과적인 식품안전 관리
  • - 식품기업의 품질개념(ISO9001)에 식품안정성(HACCP)강화
  • - 일관된 시스템 구축 및 전사적 시스템 관리
  • - 운영절차, 지침 및 기록의 중복 최소화
  • - 기타 ISO 규격(9001/14000/18001)과의 절차 및 운영 통합
  • -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시 일관성 용이
  • - 식품안전과 업무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경영관리 도구의 이점
  • - 국제식품안전협회(GFSI)가 스인한 공급자 식품안전 시스템 인증에 대하여 증가하고 있는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

FSSC 22000 인증개요

식품안전시스템인증 22000 (FSSC 22000)는 CIAA (EU 식품·음료산업협회)의 지원을받아 FFSC (Foundation for Food Safety Certification)에 의해 개발된 체계이며, 동물성 또는 부패하기 쉬운 식물성 제품, 상온에서 장기 보존장비, 첨가제, 비타민, 배양등의 식품재료를 가공 또는 제조하는 식품 공급자가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FSSC 22000은 국제식품안전경영시스템 규격 ISO 22000과 식품 및 그 성분의 공급자에 대한 전제조건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위해 개발된 표준 ISO/TS 22002-1을 조합한 것으로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식품제조 및 식품용기 제조분야에 특화하고 개발된 첫 번째 국제식품 안전규격입니다. FSSC 22000 은수송과 생산현장에서의 보관도 사업의 일부에 있으면 대상으로 합니다. 이것은 조직의 규모, 복잡성,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식품 제조자에 적용됩니다.

필요성 및 인증의 기대효과

  • -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 의식확대 및 요구증가
  • - 국/내외 식품 안전규정 및 법규강화
  • - 국제 무역장벽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 - 식품안전사고의 사전예방 및 비상사태에 대한 대응
  • - 식품 관련 다양한프로그램(HACCP, BRC, EUREPGAP, GMP)에 대한 통합의 필요성 대두
  • - 통합화한 ISO 22000 인증을 통한 비용 및 행정적 낭비요소의 감소
  • - 국가 및 기업의 식품산업 경쟁력확보
  • - 품질/환경/안전보건시스템 규격과의 병행 및 통합필요
  • - 식품관련 공급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 - 식품안전 관리수준 향상 및 사전예방
  • - 위생관리 시스템 효율성 극대화
  • - 식품 관련 법률준수
  • - 공급체인과의 의사소통 원할
  • - 종업원의 책임의 식향상
  • - 회사이미지 제고와 신뢰성향상(고객만족도향상)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 1. 적용범위
  • 2. 참조규격
  • 3. 용어의 정의
  • 4. 조직의 상황
  • 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 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의 이해
  • 3.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 4. 식품안전경영시스템
  • 5. 리더십
  • 1. 리더십과 의지표명
  • 2. 방침
  • 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6. 기획
  • 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 2.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세부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 3. 변경에 대한 기획
  • 7. 지원
  • 1. 자원
  • 2. 역량
  • 3. 인식
  • 4. 의사소통
  • 5. 문서화된 정보
  • 8. 운용
  • 1. 운용기획 및 관리
  • 2. 선행요건프로그램(PRPs)
  • 3. 추적성 시스템
  • 4.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 5. 위해요소관리
  • 6. PRPs와 위해요소관리를명시하는 정보의 갱신
  • 7. 모니터링 및 측정의 관리
  • 8. PRPs와 위해요소관리의 검증
  • 9. 제품 및 프로세스 부적합의 관리
  • 9. 운용
  • 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2. 내부심사
  • 3. 경영검토
  • 10. 개선
  • 1. 부적합 및 시정조치
  • 2. 지속적 개선
  • 3.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의 갱신
  • Annex A CODEX HACCP와 이 규격 사이의 교차참조
  • Annex B 이 규격와 ISO 22000:2005 사이의 교차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