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인증사업

품질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ㆍ시행하고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

해당 구격은 제품 및 서비스에 이르는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보증 체계를 의미한다. 즉, 제품 및 서비스 자체에 대한 품질인증이 아니라 제품을 생산ㆍ공급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이다. 공급자 측이 제3자 인증기관의 객관적ㆍ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받음으로써 구매자와 조직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게 된다. 인증기업은 업무 절차를 매뉴얼에 따라 문서화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인증 취득의 중요성

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줄 수 있다.

프로세스

  • - 경영층의 의지가 주요 성공 요인
  • - 전환작업은 품질시스템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것
  • - 품질경영시스템이 지향하는것은 경영성과를 달성하는것
  • - 문서화된 절차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성과와 관련된 효과적인 프로세스의 관리가 시스템의 목적
  • - 전환 프로세스는 문소화 중심 접근방법 -> 프로세스 접근방법으로 전환하는것

인증 취득의 기대효과

  • -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
  • -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
  • -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
  • -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
  • -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
  • - 비즈니스 프로세스 이해에 기인한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
  • - 새로운 시장 진출의 용이
  • - 조직 관련 위험의 식별과 해결의 용이
  • - 기업이미지가 향상되어 매출증대 및 무역 거래가 용이 /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로 새로운고객확보가 용이
  • -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의 기반 /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 -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 - 제조물 책임 (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 제품인증제도의 공장심사 기준으로 ISO 요건을 적용함

필요성 및 인증의 기대효과

  • -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 -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
  • -생산성 제고
  • -국제, 국내시장 진출 확대
  • -제조물 책임(PL) 제도 대비
  •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 -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 -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
  •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 만족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 1. 조직의 상황
  • 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 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의 이해
  • 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 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 2. 리더십
  • 1. 리더십 및 공약
  • 1. 일반사항
  • 2. 고객중시
  • 2. 방침
  • 1. 품질방침의 수립
  • 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 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3. 기획
  • 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 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 3. 변경에 대한 기획
  • 4. 지원
  • 1. 자원
  • 1. 일반사항
  • 2. 인원
  • 3. 기반구조
  • 4. 프로세스 운영을 위한 환경
  • 5. 모니터링 및 측정 자원
  • 6. 조직의 지식
  • 2. 적격성
  • 3. 인식
  • 4. 의사소통
  • 5. 문서화된 정보
  • 1. 일반사항
  • 2. 작성 및 개정
  • 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
  • 5. 운영
  • 1. 운영 기획 및 관리
  • 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1. 고객과의 의사소통
  • 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결정
  • 3.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검토
  • 4.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의 변경
  • 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 1. 일반사항
  • 2. 설계 및 개발 기획
  • 3. 설계 및 개발 입력
  • 4. 설계 및 개발 관리
  • 5. 설계 및 개발 출력
  • 6. 설계 및 개발 출력
  • 4. 외부 제공자
  • 1. 일반사항
  • 2. 관리의 형태 및 범위
  • 3. 외부 제공자에 대한 정보
  • 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1.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 2. 식별 및 추적성
  • 3. 고객 또는 외부 제공자의 자산
  • 4. 보존
  • 5. 인도 후 활동
  • 6. 변경 관리
  • 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
  • 7. 부적합 출력의 관리
  • 6. 성과 평과
  • 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1. 일반사항
  • 2. 고객만족
  • 3. 분석 및 평가
  • 2. 내부심사
  • 3. 경영검토
  • 1. 일반사항
  • 2. 경영검토 입력
  • 3. 경영검토 출력
  • 7. 개선
  • 1. 일반사항
  • 2. 부적합 및 시정조치
  • 3. 지속적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