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인증사업

환경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술위원회(TC 207)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14000 시리즈' 중 하나.

국제표준인 'ISO 14000 시리즈'에는 환경경영체제(ISO 14001), 환경감사(ISO 14010 Series), 환경라벨링(ISO 14020 Series), 환경성과평가(ISO 14030 Series), 전과정평가(ISO 14040)등의 환경경영 규격시리즈가 있는데, 이중 'ISO 14001'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인증 취득의 중요성

하나의 조직(기업 등)이 ISO14001 인증을 받는다는 것은 그 조직이 ISO14001 규격의 요건에 근거하여, 환경경영을 기업경영의 방침으로 삼고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목표를 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절차 등을 규정하고 인적,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체제를 갖추고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세스

  • - 경영층의 의지가 주요 성공 요인
  • - 전환작업은 품질시스템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것
  • - 품질경영시스템이 지향하는것은 경영성과를 달성하는것
  • - 문서화된 절차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성과와 관련된 효과적인 프로세스의 관리가 시스템의 목적
  • - 전환 프로세스는 문소화 중심 접근방법 -> 프로세스 접근방법으로 전환하는것

인증 취득의 기대효과

  • - 체계적인 프레임워크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도모 및 조직의 경쟁 우위 확보
  • - 폐기물 및 에너지 소비 최소화를 통한 직접비용 절감
  • - 환경사고의 사전 예방 및 환경법규의 준수를 통한 관련 소송의 절감 및 제거
  • - 에너지 사용량 감소, 폐기물 감소, 재활용 증가, 원자재 및 소모품 비용 절감
  • - 환경성과의 지속적 개선을 통한 환경 문제점 해결
  • - 국제적 신뢰 획득을 통한 대외 무역장벽 극복
  • - Green 기업으로 이미지 개선
  • - 기존 비즈니스 관행에 지속가능한 발전 영역을 구축 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 기반을 제공
  • - 좋은 환경 관행의 세계적 공감대를 형성 및 Green 기업으로 이미지 개선
  • - 기업이미지가 향상되어 매출증대 및 무역 거래가 용이 /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로 새로운고객확보가 용이
  • -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의 기반 /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선별 및 조정
  •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 -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 - 제조물 책임 (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 제품인증제도의 공장심사 기준으로 ISO 요건을 적용함

필요성 및 인증의 기대효과

  • - WTO/GREEN ROUND에 대비한 환경경영체제 구축
  • - 환경기술의 패권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비관세장벽 극복)
  • - 선진국 수출 시 환경경영체제 인증 요구
  • - 환경실적과 정보를 요구하는 일반 소비자의 압력 증가
  • - 물자 및 에너지 절약
  • - 국내·외적인 환경법규의 강화 추세
  • - 환경리스크 해소
  • - 원재료 및 에너지 절감
  • - 환경실적의 향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 - EMS 표준확립(환경법규 및 규제치의 지속적 달성)
  • - 기업의 시스템 통합
  • -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대응능력 배양
  • - 기업생산성과 환경부담의 역상관 관계의 개선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 1. 조직의 상황
  • 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 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의 이해
  • 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 4. 환경경영시스템
  • 2. 리더십
  • 1. 리더십 및 공약
  • 2. 환경방침
  • 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3. 기획
  • 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 2. 환경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 지원
  • 1. 자원
  • 2. 적격성
  • 3. 인식
  • 4. 의사소통
  • 5. 문서화된 정보
  • 1. 일반사항
  • 2. 작성 및 개정
  • 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